한국계산과학회
   

 
한국계산과학공학회
 
 

한국계산과학공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학문의 발전이 이론과 실험으로만 가능했던 시대에서 계산과 시뮬레이션이 실험을 대체하고 이론을 검증하는 시대가 된지 이미 오래되었습니다. 즉, 계산이라는 새로운 연구 방법론이 학문의 영역을 넘나들며, 과학, 공학 그리고 산업분야와 국가안보문제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분야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강력한 해결 수단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지난 반세기 동안 우리는 대한민국의 산업화를 이루고 각자의 학문 분야에서 놀라운 발전을 이룩하는 데에 일조하였습니다.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 진입하는 이 중요한 시기에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도 더 높은 도전과 임무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즉, 매 순간 발생하는 막대한 양의 정보와 데이터를 정리하고 분석해서 한 층 더 유효한 새로운 지식과 지혜로 만들어 나가는 작업은, 이제 이전의 방식으로는 제대로 감당 할 수 없는 수준이 되었습니다. 여러 연구 분야, 특히 의료 바이오 및 반도체 연구 분야에서, 기존의 연구 방식으로는 수십 년, 수백 년 결려야만 해결 가능했던 문제들이 최첨단 알고리즘과 대규모 슈퍼 컴퓨팅 등을 사용해서 풀리는 사례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눈앞에 다가 왔습니다. 일개 바둑 변방국이었던 영국이, AlphaGo의 출현으로, 단숨에 누구도 넘볼 수 없는 바둑 1등 국가가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super human 수준의 인공지능 연구와 개발이 계산과학공학 여러 분야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눈부신 발전은 반도체 등의 hardware의 발전뿐만 아니라 Deep learning과 같은 새로운 software와 알고리즘의 연구로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국가적으로도 슈퍼 컴퓨팅의 역량을 질적 양적으로 확대할 필요가 절실합니다. 즉, 당장 시급히, 슈퍼 컴퓨팅 역량을 확대하고, 계산과학공학 분야의 인력 양성에 힘써야 할 때입니다. 이로부터, 우리나라가 첨단 연구 분야에서, 다른 선진 국가를 넘어설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계산과학공학 분야의 인프라 및 인적 투자에 소홀히 할 경우, 첨단 분야에서 크게 뒤쳐질 수 있는 위기이기도 합니다.

앞으로 정기적으로 계산과학공학 여러 분야의 최첨단 연구 발표와 교류의 장 그리고 인력 양성의 토대를 한국계산과학공학회에서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로부터, 다방면의 연구자들이, 계산과학공학의 최첨단 hardware, software, 알고리즘 및 여러 방법론을 자유자재로 각자의 연구 분야에 적용함으로써 대한민국의 국가 경쟁력강화에 밑거름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여러분의 아낌없는 격려와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7년 7월    
한국계산과학공학회 회장    
이주영    
 
Untitled Docu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