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식

엔지니어링 분야를 위한 AI(실무) 교육, 5월 23일~24일 서울대학교 개최

2019-05-20 / 조회수 : 2,079
관리자

한국계산과학공학회와 캐드앤그래픽스가 공동으로 5월 23일(목) ~ 24일(금)까지 서울대학교 27동 220호에서 '엔지니어링 분야를 위한 AI(인공지능) 실무교육’을 실시한다.

기존의 인공지능 관련 튜토리얼과 달리 ‘엔지니어링 분야 AI 실무교육’은 산업분야에서 인공지능 기법이 적용되는 방법에 관해 초첨을 맞춰 이론과 실무 코딩 교육이 병행될 예정이다. 또한 AI 및 빅데이터 시장 전망, 딥러닝을 위한 수학적 고찰, 컴퓨터 비전, 컴퓨터 비전, 실질적인 핸즈온 딥러닝 학습, 실제 의료 및 중소기업에서의 적용 방안, 그리고 8월말 경에 있는 드론경진 대회를 위한 준비에 이르기까지 AI 기반의 다양한 커리큘럼이 준비되어 있다.

23일 첫째날에는 인텔코리아 이주석 전무가 ‘Full AI Workload – 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의 활용’을 주제로 데이터 분석의 Full Workload를 이해하고 기계학습 및 딥러닝 기법을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서 설명한다. 또한 실무적인 차원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이 무엇인지를 알려줄 예정이다.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최병선 교수는 ‘Theoretical Foundations of Machine Learning’을 주제로 머신러닝은 이미 레드오션임을 설명하고, 왜 기본에 충실해야 하는가, 그리고 머신러닝의 로직 등에 대해 설명한다.

인텔코리아 이인구 전무는 ‘Intel OpenVINO를 이용한 딥러닝 추론’을 주제로 딥러닝 모델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순서를 이해하고, 단계별 의사결정에 필요한 내용들을 숙지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또한 다양한 모델을 openVINO를 이용해 추론하는 것을 실습하고 관련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한다.

사라다 및 리얼허브 하성욱 연구소장은 ‘파이썬(Python)을 이용한 가위바위보 인식’을 주제로 파이썬(Python)을 이용하여 데이터 수집, 데이터 정제, Caffe 학습, 모델 최적화, 실시간 학습 교육 등에 대해 이론과 실무를 이틀에 걸쳐 설명한다.

24일 둘째날에는 서울대학교 물리학과 최무영 교수가 ‘인공지능 물리학’을 주제로 정보 처리와 관련해서 기존의 컴퓨터와 지능을 지닌 두뇌의 차이점을 지적하고, 두뇌의 모형으로서 신경그물 얼개에 대해 강의한다. 하성욱 연구소장이 ‘파이썬(Python)을 이용한 가위바위보 인식’ 두번째 강연도 준비되어 있다.

서울대학교 수학과 신동우 교수는 ‘Machine Learning을 위한 수학적 알고리즘’을 주제로 인공지능에 대비한 수학적 계산과 고찰에 대해 설명한다.

서울대학교병원 고태훈 교수는 ‘의료이미지 분석을 위한 기계학습 기법 및 최적화 방안(with Keras)’를 주제로 의료영상 데이터에 대한 연구와 사용된 딥러닝 모델을 소개하고, 간단한 실습을 Keras로 진행한다.

에스더포뮬러 김광수 팀장은 ‘중소기업에서 인프라 없이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을 주제로 중소기업에서 기계학습을 정교하게 적용하는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인프라 보다 개인 레벨에서 데이터를 분석하고 업무에 적용하고 있는 사례를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인텔코리아 이주석 전무가 ‘드론경진대회를 위한 openVINO 기술 및 준비’를 주제로 오는 8월 28일 본선대회를 위한 준비 과정에 대해 설명한다.

한편 5월 24일(금)에는 한국계산과학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가 서울대학교 28동 102호, 103호에서 동시에 개최된다.

한국계산과학공학회 회장을 맡고 있는 서울대학교 신동우 교수는 “엔지니어를 위한 AI 실무교육 산업 분야에서 인공지능 기법이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초점을 맞춰 이론과 실무 코딩교육을 중심으로 이틀 동안 진행될 예정“이라며, “계산과학공학의 토대가 되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등의 발전과 교류 및 인력 양성을 위해 힘쓰고 있는 한국계산과학공학회 학술대회”에도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했다.